2009. 3. 18. 11:16

Direct3D, OpenGL, Direct3D Mobile


Direct3D, OpenGL, Direct3D Mobile

 

윈도우 모바일에서 사용되는 3D 그래픽 처리 방법은 기본적으로 Direct3D Mobile을 사용한다. 물론 옴니아의 경우 하드웨어적인 가속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래픽 처리 속도에 대해 큰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한다. 다만 간단한 3D 그래픽을 그릴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실제로 제대로 된 그래픽 처리를 위해서는 DirectDraw를 사용해야 한다. DirectDraw에 대해서는 다음에 소개하도록 하겠다. 윈도우 모바일에서 사용되는 Direct3D Mobile의 기능이 기존의 PC OpenGL 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다음 표를 통해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기능

OpenGL 1.2 Core

Direct3D Mobile

Direct3D 8

OS 지원

Windows(9x, NT, 2000, XP), MacOS, others

윈도 CE

Windows (9x, 2000)

API Definition Control

OpenGL ARB

Microsoft

Microsoft

API Mechanism

includes and libraries

COM

COM

Fixed-Function Vertex Blending

No

Yes

Yes

Programmable Vertex Blending

No

No

Yes

Parametric Curve Primitives

Yes

No

Yes

Parametric Surface Primitives

Yes

No

Yes

Two-sided Lighting

Yes

No

No

Point Size Rendering Attributes

Yes

No

Yes

Line Width Rendering Attributes

Yes

No

No

Programmable Pixel Shading

No

No

Yes

Triadic Texture Blending Operations

No

No

Yes

Cube Environment Mapping

No

Yes

Yes

Volume Textures

Yes

No

Yes

Multitexture Cascade

No

Yes

Yes

Texture Temporary Result Register

No

No

Yes

Mirror Texture Addressing

No

Yes

Yes

Texture "Wrapping"

No

Yes

Yes

Range-Based Fog

No

Yes

Yes

Bump Mapping

No

Yes

Yes

Hardware Independent Z Buffer Access

Yes

No

No

Full-Screen Antialiasing

Yes

Yes

Yes

Motion Blur

Yes

No

Yes

Depth of Field

Yes

No

Yes

Accumulation Buffers

Yes

No

No

Stereo Rendering

Yes

Yes

No

 

2009-03-06 rath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