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Image Processing
RGB, YUV
고단한개발자
2008. 9. 29. 18:25
(1) RGB 방식
...(중략)... 거의 자연색상 그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각각 8비트의 크기가 필요하다. R=8비트, G=8비트, B=8비트 이면 모두 224, 즉 16,000,000 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모두 8비트 만으로 표현되는 시스템에서는 R=3비트, G=3비트, B=2비트를 할당하여 256가지 색상을 표현한다. 이와 같이 제한된 비트를 가지는 시스템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 눈이 가장 둔감한 파랑색에 비트수를 적게 할당한다.
그리고 모두 8비트 만으로 표현되는 시스템에서는 R=3비트, G=3비트, B=2비트를 할당하여 256가지 색상을 표현한다. 이와 같이 제한된 비트를 가지는 시스템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 눈이 가장 둔감한 파랑색에 비트수를 적게 할당한다.
|
R |
G |
B |
Red |
255 |
0 |
0 |
Green |
0 |
255 |
0 |
Cyan |
0 |
0 |
255 |
Magenta |
255 |
255 |
0 |
Yellow |
0 |
255 |
255 |
Black |
0 |
0 |
0 |
White |
255 |
255 |
255 |
Dark |
76 |
76 |
76 |
Gray |
123 |
123 |
123 |
Light Gray |
204 |
204 |
204 |
(2) YUV 방식
YUV와 YIQ는 TV에 사용되는 색 표현방식이다. YUV방식은 사람의 눈이 색상보다는 밝기에 민감하다는 사실에 착안한 방식으로, 색을 밝기(Luminance)인 Y성분과 색상(Chrominance)인 U와 V 성분으로 구분한다. Y성분은 오차에 민감하므로 색상성분인 U와 V보다 많은 비트를 코딩한다. 전형적인 Y:U:V의 비율은 4:2:2 이다.
YUV 방식은 CD-I와 DYI (Digital Video Interactive)에서도 사용된다. 만일 RGB 값이 주어졌을 경우, YUV 값은 =>
YUV 방식은 CD-I와 DYI (Digital Video Interactive)에서도 사용된다. 만일 RGB 값이 주어졌을 경우, YUV 값은 =>
Y = 0.3R + 0.59G + 0.11B
U = (B-Y) x 0.493
V = (R-Y) x 0.877
U = (B-Y) x 0.493
V = (R-Y) x 0.877
반대로 YUV값이 주어졌을 경우, RGB값은 =>
R = Y + 0.956U + 0.621V
G = Y + 0.272U + 0.647V
B = Y + 1.1061U + 1.703V
G = Y + 0.272U + 0.647V
B = Y + 1.1061U + 1.703V